2022년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올라서 세금을 많이낼까봐 걱정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부동산세금을 계산할때 기준이 공시지가 가격인데요.
국토교통부 한국부동산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은 '한국부동산원' 앱에서도 공시가격 조회가능합니다.)
아래 2022년 서울, 경기도, 인천, 세종대전, 부산 등 아파트 분양계획도 정리해놨으니 확인하세요.
우선 국토교통부 한국부동산원에서 지원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 들어갑니다.
국토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서 조회하세요.
첫번쨰.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realtyprice.kr)에 들어가셔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선택합니다.
두번쨰. 공시가격이란 토지와 주택을 포함한 가격이며, 공지시가는 땅(토지)에 대한 가격을 말합니다.
세번째. 들어가시면 시도, 시군구, 도로명주소, 아파트 단지명, 동호수 등을 선택합니다.
네번쨰. 선택하실때 주소를 모르시면 지도로도 아파트 공시가격를 조회할수있습니다.
다섯번째. 아파트 주소를 지정하고 열람하기를 선택하시면 아파트 공시가격이 나옵니다.
여섯번쨰. 아파트 동호수까지 지정해서 공시가격을 알수있으니 세밀하고 정확하게 조회가능합니다.
일곱번재. 2022년 공시기준으로 단지명과 동명, 호명, 전용면적, 공동주태가격을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모바일(부동산원 앱)에서도 조회가능합니다.
여덞번쨰.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한국부동산원 앱에서 2022년 아파트 공지시가를 조회할수있습니다.
아홉번째. 공지기가를 조회하시려는분들은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보통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은 건물과 토지를 한번에 평가하고 고시합니다. 공시지가
2. 공시지가는 토지에대한 가격이고, 공지가격은 토지와 주택가격을 말합니다.
열번쨰. 더 문의하실사항이 있거나 궁금한 내용은 위에 부동산 공시가격 상담센터에 물어보세요.
2022년 서울과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공공분양 일정을 정리했습니다.
무주택자가 아파트 청약을 지원하기에는 공공분양이 좋은 기회일수있습니다.
유주택자라면 85제곱미터 이상의 50% 추첨물량 청약지원이 유리하죠.
위에 2022년 경기도와 인천, 대전, 부산 아파트 분양계획도 정리해서 첨부해놨습니다.
시세차익이 몇억이상 차이나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아파트는 청약경쟁률 천대일이 넘기도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아파트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차이점은 주택을 포함하냐 안하냐입니다.
공시가격은 아파트 토지와 주택을 포함한 가격이며 공시지가는 토지가격을 말하는겁니다.
저도 처음에 많이 헷갈린 부분인데요.
대부분 아파트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으로 주택과 토지를 포함해서 계산한다고 하더라고요.
틀린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 정확한 사항은 국세청이나 국토부 관련부서에 재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